분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정체성에 기반한 민족은 과거 세계를 변화시킨 거대한 담론인 정치와 경제의 이데올로기를 대신하여 20세기 후반, 즉 탈냉전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제이자 가장 비극적인 요인 중의 하나가 되었다. 아프리카에서,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할 것 없이 전지구적으로 문화공동체라
민족주의 세력과 인종집단의 활약
-다국적기업의 영향력증대
제 2장
Ⅳ.팔레스타인 분쟁의 등장원인
ⅰ)역사적배경
ⅱ)직접적원인
ⅲ)시오니즘
Ⅴ.팔레스타인 분쟁의 경과
ⅰ)네 차례의 중동전쟁
ⅱ)팔레스타인 전쟁 약사
Ⅵ.최근상황
Ⅶ.양측주장
Ⅷ.추후전망
Ⅸ.국제정세에 미치는 영향과
시위대와 이스라엘 경찰 간의 충돌이 분쟁으로 격화되어 이후 2005년 8월 가자지구의 이스라엘 정착촌을 완전히 철수하게 되었다.
그 이후에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양측간에는 불미스러운 사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팔레스타인 의 민간인을 포함한 이스라엘인에 대한 자폭 테러를 감행하고
민족문제가 가장 폭력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지역 중에 하나이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군대의 총탄에 맞아 죽어가고,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 보복 테러로 인해 죽어가고 있다. 우리가 민족주의를 공부함에 있어 그 폭력적인 분출을 두려워하고 또 그것을 제어할 방법을 고민해 보아야 한다
전쟁이 끝나자 많은 이들이 '이제는 세계화의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잠시 동안 민족주의는 '20세기의 낡은 유물' 정도로 여겨졌다. 그러나 민족주의가 21세기 들어서도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는 모습이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분쟁들이 여
민족이 국가라는 제도적인 틀을 이루게 되면서 상당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분쟁이 민주주의적인 방식으로,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기를 바랬음이 틀림없다. 그러나 냉전이 끝나고, 이데올로기적인 위험으로 인한 전쟁이 끝난 후 인류의 평화를 기대했던 많은 이들의 소망은 더욱 복잡하고 근원적인 문
변화 가능성에 대하여 깊은 우려를 표명함. 더구나 폴란드 사태와 헝가리 위기를 조성하게 되자 사회주의진영의 약화와 변질 위험성을 경고하기 시작함. 이것이 한국전쟁 이후 미국의 봉쇄정책의 표적이 되고 있으며, 대만문제로 미국과 군사적인 대결상태에 있는 중국으로서 당연한 반응이었다.
열어가는 것이 우리들의 과제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남북한 사회를 냉전적 이분법과 편협한 민족주의 경쟁으로서 더욱 악화해 나간다면 글로벌 환경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전 근대적인 사회문제를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제 탈 분단 과정으로서의 통일시대를 열어나갈 수
민족통일을 교회적 과제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통일논의가 활성화 될 수 있었던 보다 중요한 계기는 통일 없는 민주화, 민주화 없는 통일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는 자각 때문이었다. 한국교회는 1970년대 이후 민주화와 사회정의를 교회의 최우선적 과제로 삼고 유신체제에 맞서 투쟁해왔다. 그
평화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이와 함께 평화번영정책을 통해 우리의 경제적 번영을 추구했다. 특히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민족의 번영은 물론 동북아시아 지역 내 이웃국가들의 공동번영도 함께 추구했다. 남북 공동번영을 위해서는 동북아 공동번영이라는 ‘경제적 상호이익을 충족시켜야만